본문 바로가기
가게

PC방 피씨방 알바 후기 ( 업무 강도, 하는일, 그나마 편한 피시방 고르는법 등등 )

by 딤딤♡ 2024. 2.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또 알바 후기를 써보려고해요

이번에는 pc방 알바 후기 인데요

요즘 피시방도 정말 많고 알바도 많이 구하니까

질문이 몇개 들어오더라고요

저는 참고로 2019년 10월 부터 일했고

2020년 5월에 코로나가 생기면서 그만두었어요

직전에는 동네치킨집 알바를 했었는데,

이래저래 너무 힘든 일이 많아서 그만두면서

바로 새로운 알바 하려고 면접봤는데 운좋게 되었습니다 !

치킨집 알바 후기는 요기 👇

 

 

다사다난했던 동네 치킨집 알바 후기

제가 약 4개월 정도 .. 일했던 동네 치킨집 알바 후기를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집 알바 를 물어...

blog.naver.com

면접

맨 처음 면접을 보러갔을 때

저는 이미 3년정도의 알바경험이 쌓였어서

잘 할 수 있을거라는 확신에 차 있었어요

일단 PC방을 자주 다녀봐서 대충

아르바이트 분이 하시는 일이 보였었어요

카운터에서 손님들 인사하고 음식만들고

청소하고 그게 주일것 같아서

먼저 인사성이 밝게 인사를 드렸어요

사장님께서 자기어필을 해보라고 하셔서

튀김음식도 할 수 있고 모든 음식 다 만들 수 있고

손도 빠르고 (좀 느리지만ㅋㅋ) 적응력 빠르다

라고 대충 말씀드렸는데 흡족해하시는 느낌

무엇보다 알바경력들이 있었어서 결과적으로 뽑힌것 같아요

회사 면접도 아니고 부담 가지실 필요 전혀없고요..

요즘은 알바 구하기도 어려워서 웬만하면 붙으실듯?!


하는 일 (주요 업무 / 업무 강도 )

먼저 하는 일은.. 간단하긴합니다

업무는 어느 피씨방이나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업무 강도는 피시방 환경에 따라 다를듯 !

일 마다 업무 강도를 좌지우지하는 포인트가 달라서

일마다 하나하나 설명을 드려볼게요

1. 음식 조리

카운터에 컴퓨터가 있어요

손님들이 각 자리에서 주문을 합니다

한명이 엄청나게 많이 시키는 경우도 은근 많음

그거를 다 만들어서 드려야합니다!

피시방마다 음식이 들어오는 주요 시간대가 있음

저희는 주변에 남고가 있어서

남고생들이 학교 끝나는 시간대에 몰렸어요

저희는 사장님께서 이렇게

조리법이랑 소스 등등

다 적어놓으셔서 보면서 하면 전혀 문제 없었고요 !

저희는 가스불 자체가 없었어서

직접 요리하는 메뉴가 없었어요

전자레인지나 튀김기 믹서기 음식, 음료만 있어서

그나마 업무 강도가 쉬운 곳에 해당된다고 생각해요

브이로그같은거 보다보면 어떤 곳은

계란후라이도 예쁘게 해야되고

고기도 구워야되고.. 장난아니던데요

가스불 앞에서 계속 일해야하면 체력소모와

강도가 훅 올라가기때문에 이런거 잘 보시면 좋을듯

 
 
 
 
 

라면은 라면 조리기가 있으니까

라면만 뜯어서 넣고 눌러주면 알아서 다 되어서 편했고

나머지도 다 조리하기 간단한것들이었습니다

음식들 주문온거 계산

음식 가져다 드릴 때 현금 준비해주시면 가져가거나

카드결제는 제가 음식 드리면서 카드 받아서

카운터까지 와서 결제했다가 다시 드리곤 했었는데

중간에는 들고다니는 카드기가 있어서

카드주문으로 오면 카드기 들고가서 드리면서 결제했었어요

 
 
 
 

그리고 손님에 따라서

요청사항도 다 다르기 때문에

저런것도 필수로 확인해서 조리해드려야했습니다

2. 자리 청소

 

그 다음은 손님들이 드신거

또는 이용하고 나가시면 컴퓨터 청소 하는것 입니다

저희는 트레이같은거 밀고다니면서

음료컵이랑 음식들 다 수거하고

모니터, 키보드, 헤드셋, 마우스, 책상 위 장패드 를

걸레로 벅벅벅 문댔어요

이게 정말 귀찮습니다

정석은 손님들 나갈 때마다 자리에 가서

치워줘야하는데 그렇게하면 정말 힘들어요 ..

사장님은 그렇게 하시는걸 좋아하시죠

카운터 모니터에 보면 손님이 이용하시고 나간 곳은

이렇게 휴지통모양이 떠요 그럼 가서 정리하고

카운터에 와서 드래그하면 지워집니다

약간 유도리 있게 편하게 하려면

10분~20분 간격으로 손님 상황들 보면서

한번에 전체적으로 왔다갔다를 주로 했어요

그러면 이렇게.. 손님들 음식들 드신것들

다 수거하고 걸레로 박박박 닦고 옵니당

저런것들 분리수거, 음식물 버리기, 설거지 등등도

무조건 따라오는 일인거 아시죠?

요즘은 그리고 또 일회용기 규제가 커져서..

저는 저때 보시면 다 플라스틱같은 일회용 써서

버리기만 하면 되었었는데

지금은 규제가 있어서 설거지거리까지 생각해야할것같아요

저는 설거지할게 믹서기밖에 없었었습니다..

3. 손님 응대

카운터에 있으면서 손님들 들어오시고 나가실때

인사를 드리기도 드렸지만

저희 사장님께서는 굳이 인사 안 해도 된다고

다른 서비스업 보다 피씨방은 자율적이고 좀

인사 드려도 받아주지 않는다.. 고로 안 해도 된다 해서

저 하고싶을 때만 인사 드렸고요.

카운터로 저렇게 메세지같은게 오기도합니다

예시로는 에어컨꺼주세요 히터 틀어주세요

자주 들어오는 말 헤드셋소리가 안들려요 스피커 어떻게 켜요 등등 응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관련 질문도 오기도해서

어느정도 컴퓨터에 지식이 있으신분이 하면 편해요

정말 기초적인것인데 사람에따라 모를 수도 있는것..

예를 들어 게이밍마우스 감도 변경하기

컴퓨터 소리 변경하기, 모니터 해상도 설정, 게임 다운로드

등등 이런 것들 입니다.

어차피 모르면 사장님한테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다른 직원분계시면 여쭤보면서 하면 되지만요 !!

4. 전 타임, 다음 타임

알바랑 인수인계

현금 유입이 은근 많습니다

말이 인수인계지 뭐 보고(?)할것은 딱히 없고

알바 바꾸는 시점에서 돈통에 돈이 얼마있는지

세어서 적어놓는게 주된 인수인계예요

출근 때, 퇴근 때 두번 하면 됩니다

동전은 저 위 사진같은거 사용해서

얼마 있는지 하고 .. 지폐는 지폐 세는 기계가 있었어요

처음에는 없었어서 만원 몇장 오천원 몇장

하나하나 세어서 적어놨어야 했습니다

5. 음식 재료 준비

 
 

음식 재료들 준비하는것도 있습니다

웬만해서는 다 손질된 것들 사용했지만

1인분 분량으로 소분해놓는걸 저는 주로 했어요

정량을 재어보면서 소분을 해놓아요

떡볶이 같은 메뉴들만 좀 했었고

다른건 다 1인분씩 만들 수 있는 기준이 있어서 괜찮았음

6. 분리수거

쓰레기가 정말 많이 나옵니다

분리수거도 다 해서 갖다가 버려야해요

7. 바닥, 화장실, 흡연실 청소

저는 이 청소는 안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오후타임이었는데 그때엔 손님이 많아서

응대할게 많고 조리하고 치울게 정말 많아서

청소까지 할 수가 없고요

비교적 한가한 야간타임 알바분들이

이런 청소는 다 맡아서 하셨는데

피씨방에 따라 사장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우는 방법은 청소기 또는 빗자루질

후 물걸레질까지 ..!

그리고 뭐 정수기가 옛날정수기면 물통 바꾸기

흡연실 잿덜이 비우기 등등

부수적인것들도 다 하는것 같았어요

8. 조리기구 정리, 청소 등등

잡다한 일

물론 조리기구들도 정리를 해야합니다

저는 말씀드렸듯이 큰 조리도구는 없었고

다 일회용 또는 전자레인지, 튀김기 등이었는데

전자레인지도 하루에 한번 꼭 닦고 마무리 해야했고

튀김기 기름갈기 설거지도 가끔하고요

뭐 아이스티 기계랑 커피기계도 채워넣고요

믹서기는 쓸 때마다 설거지해야해요

집게나 뭐 뒤집개.. 등등 여러가지

조리도구가 있으면 또 그만큼 설거지를 해야하겠죠!!

그리고 음식들 재료 배달되면

냉동실에 선입선출하면서 정리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탄산음료를

이런 뽑아먹는 탄산기계를 사용했는데요

이게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음료 맛이 나는 시럽 따로, 탄산 따로 연결을 해야해요

이게 팩으로 되어있는데 엄청 무겁고

연결하는 방법도 잘 모르겠음 어케어케 했는데..

커터칼로 뜯다가 팩 터져서 난리난 적 있어서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9. 밤 10시 이후 청소년 제한

밤 10시가 되면 청소년들을 모두 내보내야합니다

웬만하면 알아서 나가지만 ..

안 나가거나 하는 청소년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카운터 모니터로 보면 자리 사용하는 사람의

정보가 다 써있기 때문에 미성년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아이디 도용 등을 이용해

눈을 속이려고 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한명한명 신분증 검사를 진행합니다.

정석이긴한데.. 저는 이때 퇴근하고 야간알바분이랑 바꿔서

정확히 어떻게 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술집도 그렇듯이 한명한명 ..성인분들까지

다 신분증 검사하기도 어렵고 안 좋아하시고

그래서 안 하는 곳도 있는것 같더라고요

 

처음에는 간단하다고 말 했는데..

했던 일들 생각해보니까 꽤 많긴하네요.

이외에 피시방마다 달라서 하는일이 더 있을수도 있어요

청소년분들의 흡연도 유심히 봐야하고 ..

싸우거나 진상분도 은근 많음..


업무 강도 판단하기

괜찮은 피시방 고르는 팁

 

모든 알바분들 최대한 편하게 일하고 싶으실거에요

위에 하는일들에서 " 조리 방법, 판매하는 음식 메뉴 확인하기 " 를 말씀드리기도 했지만

가장 중요한건 시설수용인원 입니다!!

그게 바로 조리, 청소와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일한 피시방은 전체 182석 이었습니다

보통 할만하다 느낀 손님수가 40명~ 70명 이하 이고요

그 이상이 되면 급격하게 할 일이 많고

앉아서 쉴 시간이 없어집니다

보통정도 되는 피시방의 모습

이정도면 괜찮습니다

앉아서 먹을것도 먹고 조금 쉬고

정리도 하면서 보다가 나가시면 청소 하고 좋습니다

그런데.. 명절이나 또는 주변 학교 시험기간에는

이렇게 됩니다.

전체 182석중 150석 정도가 찼습니다

정~말 힘들게 됩니다 시끄러움의 정도가 다르고요

제가 시설과 수용인원 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시설은 좋으면 좋을수록 사람이 많이 갑니다

예외로 그냥 학교 주변.. 그런곳은 많이가겠죠

최대 수용인원은 적으면 적을수록 편해집니다

아예 싹을 자르는 느낌.. 모자르면 못오니까요..

저는 명절에 일했을 때 저렇게 사람이 많이 와서

정말 힘들게 일했었습니다

어떤곳은 더 넓고 수용인원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일하는 사람의 수도 많으면 괜찮겠지만

저는 코로나랑 겹치면서 어느순간 두명이서 일하던걸

혼자 하게 되어 더 힘들었었네요 ...

그리고 그것도 생각하셔야합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이랑 알잘딱깔센 하게 일 할 수 있는가

누구랑 일하면 서로 쉬려고만 하면 안 되겠죠..

그리고 저는 내향적 인간이라 애초부터

혼자 일하는걸 선호해서 두명이서 일하면 더 힘들었습니다

주변 시험기간 끝나면

기본이 이렇게 됩니다

거의 100석 정도 찬 모습..

이럴때는 보통 사장님도 나오셔서 같이 일 합니다

사장님 계시면 더 못 쉬는거 알죠..

요즘 하도 시설도 다 좋고 .. 자리도 많이 만들어서

비슷비슷하다고 생각은 하는데

100석 이하인 곳이면 정말 좋은 피시방 일듯

그리고 주변 환경도 생각해보세요

저는 주변에 학교가 있어서 학생 손님이 정말 많았어요

주변에 학교가 있는지 또는 뭐 ..번화가인지

자취방이 많은지 등등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진상도 있나요? ( 연령, 성별 별 느낀점 )

진상도 없을것 같지만 있습니다

그치만 다른 업종에 비해 드문 편 !

미성년자는 여자남자 불문하고

자잘하게 음식을 시켜먹어요. 소떡소떡이나 음료같은거

남자애들은 꼭 라면 하나씩 !!

용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한두번 시켜먹고 맙니다

시끄럽고 샷건도 치고 그러지만

은근히 알바한테는 친절하고, 물건 훔치고 그런일도 없음

단, 화장실이나 흡연실에서 담배피는지 감시해야해요..

비상구 같은데에서 담배피기도 하고요

저의 주된 손님 연령층이었지만 진상은 거의 없습니다

착해요.. 애들이라

성인 남성분들 주로 흡연실 근처에 앉고

어느정도 조용하게 게임하시지만 급발진하시기도함

한번에 음식 5가지 이상 시키시는 분들도 많아요.

그치만.. 한 40대~50대 이상으로 가면 좀 달라집니다

알바한테 반말하고 아가씨 거리는게 피시방에도 있습니다

커피자판기를 자주 사용하시고 ..

값을 치르지 않고 튀거나 모니터에 낙서하고 (진짜있음)..

외부음식 반입하고 그런 일도 있습니다

성인 여성분들은 주로 친구나 커플로 오시는데

음식은 한두가지 고정메뉴가 있는편

조용조용 할게임 하고 머문자리도 깨끗하신 편

그리고 가끔가다가 정말 안 씻고 오시는분들도 계심

앉고 가신 자리가 ..쓱은내가 .. 진동을 함..

글고 코로나때는 마스크 규제하는게 정말 힘들었네요 ㅠ

초반에는 안쓰려는 분도 많았네요

좋은 점은 뭔가요?

알바하면서 각자 장점도 있겠죠

저는 일단 컴퓨터를 사랑해서..

관련 일을 하는거에 대해 만족도도 높았고요

그리고 꾸준히 손님과 대화하며 응대하는게 아니라

에어팟 꽂고 일해도 문제 없었습니다.

손님이랑 대화를 많이 안 해도 되는게 장점일 수도 있네용

 
 
 
 
 
 
 
 
 
 
 
 
 
 
 
 
 
 

그리고 짬짬히 쉬는 시간에

음료와 음식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냥 눈치껏 무제한으로 먹게 해주셨는데

피시방에 따라서 사장님에 따라서 ..

하루에 한 종류만 먹을 수 있는 곳

또는 심지어 돈내고 먹으라는 곳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피시방 이벤트 같은거 하면

거저 참여도 할 수도 있음

참여보상 탔었습니다

저는 사실 피시방 일하면 피시방 시간같은거

조금씩 껴넣어주고 그러실줄 알았는데

그런건 전혀 없었어요 ㅎㅎ..ㅜ까비

급여는 얼마나 되나요?

 
 

2020년 입니다.

당 연 히 최저시급입니다

주휴수당? 없었습니다 ...

예외로 야간알바 하시는분들은

필수로 4대보험인지 뭐 가입해야되어서

근로계약서 썼다고 하더라고요

요즘도 그렇겠죠?? 알바를 누가 주휴수당줘~

안 줘도 할 애들 많아 ~ 이러면서 안 주겠죠..

4대보험 가입도 안 했기에 3.3% 안 떼었습니다

공휴일, 명절에 일한거 2배 주나요??

안 줍 니다.....

이거는 뭐.. 다 다르겠지만

요즘이라고 별반 달라진게 없을것 같네요

시급이 올라서 사장님들은 어렵다어렵다 하고

알바시간도 진짜 주요시간 아니면 안 쓰려고 하고

더 각박해진 느낌..

저때도 코로나 막 터져서 두명일하던거

저만 일하게 되었고 ..손님은 그대로 많고..

마스크까지 씌워야했었는데 씨씨티비로

감시까지하셔서 못버티고 그만 두게 되었네요

하필 사람도 많이오는 곳이라 코로나 무서워서 ㅠㅠ


 

대충 정말 필요한 얘기들은 다 적은것 같습니다

피시방 알바 은근히 할만 했습니다

조리하는 메뉴가 적고, 손님이 적은 피시방이라면

저는 다시 피씨방 알바할 의향이 있습니다

만약에 궁금하신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주세요 !

그리고 저는 2019년 ~ 2020년에 일한 배경이라

지금이랑은 조금 다른 점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알바생분들 파이팅 !!

피시방 알바 후기 마칩니다

 

 

 

일본여행 오사카 주유패스 구매방법 관광지추천 교환처 2일권후기 까지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3월 말 주에 일본 오사카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오사카 여행에 필수인 오사카주유패스 ※ ...

blog.naver.com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 GPT 스포티파이 80% 더 저렴하게 구독하는법 Goingbus

안녕하세요 오늘은 OTT 쉐어 사이트인 " goingbus " 에 대해 소개를 해드릴게요 최근에 OT...

blog.naver.com

 

OTT 공유 쉐어 사이트 NFXBUSㅣ챗지피티 플러스 이용후기ㅣ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유튜브, 넷플,

안녕하세요 ! 오늘은 OTT 쉐어 사이트인 NFXBUS 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0% 할인 코드까지 있으...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